주보성인
제 1차 전도여행
제 1차 전도여행
<45-49년경>

제 1차 전도 여행기는 사도 행전 13-14장에 쓰여있다. 바르나바와 그의 사촌 요한 마르코(골로, 4-10)와 바오로는 안티오키아에서 서쪽으로 25km 떨어진 셀레우키아 항구에서 배를 타고 바르나바의 고향인 키프로스 섬으로 건너가 살라미스와 총독부가 있던 파포스에서 전도하였다. 키프로스는 바르나바의 고향으로 이미 교회가 세워져 있었으며, 파포스에서는 총독 세르기우스 바울로를 개종시켰다. 그리고 이를 방해하는 유다인 마술사의 눈을 멀게 하였다.

파포스에서 배를 타고 팜필리아 지방 페르게로 갔는데 이곳에서 마르코는 그들과 헤어져 예루살렘으로 되돌아갔다. 매우 위험한 여행 끝에(2고린 11,26) 그들은 피시디아의 안티오키아로 가서 많은 유다인과 하느님을 두려워하는 이들을 개종시켰다. 그러나 유대인의 저항에 부딪혀(사도 13,45) 발의 먼지를 털어 버리고 그 도시를 떠나 이코니온으로 갔다. 그러나 이방인들과 유대인들이 지도자들과 함께 바오로 일행을 돌을 던져 죽이려 하자 그 낌새를 알아채고 남쪽으로 피신하였다(14, 1-7).

리스트라에서는 두 발을 쓰지 못하는 이를 고쳐주자, 주민들은 그들을 사람 모습을 한 신들로 여겼다. 그런데 안티오키아와 이코니온에서 온 유대인들이 군중을 선동하여 바오로에게 돌을 던졌다. 이튿날 데르베로 가서 많은 신도를 얻었다. 얼마 후 그들은 다시 리스트라, 이코니온, 피시디아의 안티오키아, 페르게와 아탈리아 등 거의 같은 길을 되돌아오면서 그들이 세운 교회를 방문하고 원로들을 세운 뒤에 안티오키아로 돌아왔다.

예루살렘 사도 회의(49년경)

제 1차 전도 여행 결과 많은 이방인들이 입교하자 그들에게 예수 신앙만을 요구할 것인지 유대교의 율법 준수까지 요구할 것인지에 대한 문제가 크게 부각되었다. 이 문제를 풀기 위해 예루살렘 사도 회의가 소집되었고, 이 회의에 예루살렘에 있던 사도들과 이방인들에게 복음을 전한 바오로와 바르나바도 참석하였다. 이때의 합의 사항은 갈라티아서 2장 1-10절에 잘 나타나 있다. 그것은 이방계 그리스도인들은 유대교의 율법을 지킬 의무가 없고, 예루살렘 거주 사도들은 유대인들에게 전도하고 바오로와 바르나바는 이방인들에게 전도하며, 예루살렘 모 교회의 가난한 자들을 위해서 바오로와 바르나바는 이방계 교우들을 상대로 모금 운동을 펴기로 약속한다는 내용이다(1코린 16,1-4 : 2코린 8-9장 : 로마 15,25-28). 사도행전 15장 1-29절에도 사도 회의에 관한 기록이 나오지만 그 결정 사항들이 사뭇 달라 회의에 참석한 바오로의 발언(갈라 2, 1-10)에 더 신빙성을 둔다.

안티오키아 사건

갈라티아서 2장 11-14절에 따르면 예루살렘 사도 회의 후에 베드로가 안티오키아 교회를 방문하였는데, 당시 그곳 그리스도인들 중 일부는 유대인들이고 또 일부는 이방인들이었다. 그들이 아무 거리낌없이 함께 모여 공동체 회식 겸 성찬을 거행하는 것을 보고 베드로는 두 부류의 신자들이 함께 어울리는 것을 좋게 여겨 손수 공동체 회식 겸 성찬례를 집전하였다. 이런 소식이 예루살렘 교회로 알려지자 소동이 일어났다. 유대인은 이방인과 함께 식사해선 안된다는 규정을 베드로가 어겼다는 것이었다.

예루살렘 교회의 유대주의 그리스도인들이 베드로를 찾아와서 그의 행동을 나무라자 그만 베드로는 겁을 먹고 이방인 교우들과의 회식 겸 성찬을 사양하기에 이르렀다. 그러자 베드로의 영향을 받아 안티오키아 교회의 유대계 그리스도인들, 심지어 바르나바조차도 이방인 그리스도인들과의 교제를 끊기 시작함으로써 안티오키아 교회가 양분되었다. 이에 바오로는 그곳 교우들 앞에서 공공연히 베드로의 잘못을 꾸짖고 유대인이 이방인과 식사해서는 안된다는 율법 규정 때문에 교회 일치가 파괴될 수 없다는 논리를 폈다. 바오로는 이방인 그리스도인들은 율법을 지킬 필요가 없다는 사도 회의의 규정에 따라 교회 일치의 논리를 전개하였던 것이다.

한편 예루살렘 사도 회의와 안티오키아 사건은 제 2차 전도 여행 다음에 있었다고 보는 학설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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