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보성인
제 2차 전도여행
제 2차 전도여행
<50-52년경>

제 2차 전도 여행기는 사도행전 15장 36절부터 18장 22절에 나온다. 바르나바와 요한 마르코는 키프로스 섬으로 가고, 바오로와 예루살렘 출신의 유대계 그리스도인이요 로마 시민인 실라(사도 15,22.32.40 : 16,37)는 이미 제 1차 전도 여행을 한 터키 남부 지역을 다시 찾아갔다. 아마도 타르소의 치드누스 강을 따라 북상하여 47km 지점에서 킬리키아 관문을 통과한 다음 데르베를 거쳐 리스트라로 갔을 것이다.

바오로는 리스트라에서 티모테오를 제자로 삼고(사도 16,1-3), 이어서 오늘 날의 터키 수도인 앙카라 주변을 지나가던 중 갑작스런 발병이 계기가 되어 이방인 중심의 여러 교회를 창립하였다(갈라 4,13-15 : 사도 16,6).

트로아스에 이르러 교회를 세운 다음(사도 16,8-10 : 20,6-12) 밤에 계시를 받고서는 에게 바다를 건너 그리스의 항구도시 네아폴리스에 닿았다(사도 16,6-11).

그리고 바오로는 그리스 북부 지역 마케도니아에 필립피, 테살로니카, 베로이아 교회를, 그리스 남부 지역 아카이아에 코린토 교회를 창설하였고, 네아폴리스에 닻을 내린 다음 에냐시아 국도를 따라 15km 내륙으로 들어가 필립피에서 전도하였다(사도 16,13-15). 필립피 교회는 바오로가 유럽 대륙에 세운 첫 번째 교회이며, 바오로의 생계와 전도를 물심양면으로 후원하였다.

필립피 전도 말기에 바오로는 점쟁이 노비에게서 점 귀신을 떼어 준 관계로 감옥에 갇혔고, 그 기회에 간수의 가족을 입교시켰다. 필립피를 떠난 바오로는 암피폴리스와 아폴로니아를 거쳐 마케도니아의 수도 테살로니카로 가서 전도하였다. 바오로는 관례대로 안식일에 유대교 회당에 가서 설교하여 많은 시민을 입교시켰으나, 유대인들이 그의 전도를 반대하자 바오로 일행은 올림푸스 산중에 있는 75km 떨어진 베레아 마을로 피신하였다.(사도 17,1-10 : 1테살 2,13-16)

바오로가 베레아 마을에서 전도할 때 테살로니카에 사는 유대인들이 와서 훼방하는 바람에 바오로는 실라와 티모테오를 베레아에 남겨 두고 홀로 아테네로 갔으나(17,10-15), 당시 정치적, 경제적으로 몰락하였지만 문학적으로는 수준이 높은 아테네에서의 바오로의 설교는 거의 성과가 없었다(사도 17,16-34). 실라와 티모테오가 아테네로 오자 바오로는 테살로니카 교회 형편을 알아보고 그곳 교우들을 재교육하기 위하여 티모테오를 테살로니카로 보냈으며(1테살 3,1-5), 바오로는 실라를 데리고 아테네에서 남쪽으로 89km 떨어진 코린토로 가서 18개월 동안 머무르면서 큰 교회를 세웠다(사도 18,1-17). 그리고 티모테오가 코린토로 와서 테살로니카 교회의 실정을 보고하자 바오로는 테살로니카로 편지를 써 보냈는데, 이것이 곧 '테살로니카 전서'이다. 이는 바오로의 편지들 중에서 첫번째 편지일 뿐만 아니라, 신약성경을 통틀어 제일 먼저 쓰여진 작품이다.

코린토 전도 말엽에는 유대인들이 바오로를 아카이아 총독 갈리오의 법정으로 끌고 가서 고발하였다. 갈리오 총독은 당대의 유명한 스토아 철학자 세네카의 형으로서 매우 현명한 사람이라 함부로 종교 문제에 개입하지 않았다(사도 18,12-17). 델피에서 발견된 금석문에 의하면 갈리오는 51~52년 아카이아 총독으로 재직하였고, 바오로 역시 같은 때에 코린토에 체류하였으므로 바오로의 연표들 가운데서 가장 확실한 연대이다.

사도 바오로는 겐크레아 외항에서 배를 타고 아시아 지방의 수도 에페소, 이스라엘 총독이 상주하던 가이사리아, 그리고 예루살렘 교회를 거쳐 안티오키아로 돌아갔다(사도 18,18-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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